본문 바로가기

임베디드(embedded)/BSP(Board Support Package) 학습

리눅스(Linux)란?

리눅스(Linux)란 컴퓨터 운영체제의 하나이며, 커널을 뜻하기도 한다.

리눅스의 특징으로는 아래와 같다.

 

1.    유닉스 계열(clone) 운영체제

2.    오픈소스로 개발

3.    모노리딕 형태의 커널

4.    다중 사용자, 다중 작업(멀티태스킹), 다중 스레드를 지원

5.    지원되는 플랫폼의 수가 많다

6.    네트워크 운영체제(NOS)

= 네트워크 운영체제(Network Operationg System, NOS)는 네트워크와 네트워크 메시지(패킷 등), 트래픽과 대기열()을 제어하고, 여러 명의 사용자가 파일과 같은 네트워크 리소스에 접근할 수 있게 해주며, 보안을 포함한 특정한 관리자 기능을 제공하는 소프트웨어이다. ( 출처 : 위키백과 )

 

리눅스는 유닉스 계열 운영체제로서 리눅스가 유닉스 소스 코드에서 파생되지 않았지만 인터페이스는 의도적으로 유닉스와 같다. 그리고 오프 소스로 개발되어 연구 및 배포가 용이하며, 아직도 계속 개발 중이다.

리눅스 커널은 모노리딕(Monolithic) 형태의 커널로서 운영체제에서 모노리딕 커널이란 커널의 구조 및 설계 사상을 가리키는 용어로, 단일형 커널이라고도 한다. 이는 입출력 기능, 네트워크 기능, 장치 지원 등 운영체제의 일반적인 기능을 커널과 동일한 메모리 공간에 적재, 실행하는 방법을 말한다.

(=! 마이크로 커널과는 다른 개념으로 마이크로 커널의 경우 운영체제를 구성하는 몇 개의 요소, 기능을 커널 외부에 모듈화하는 기법)

또한 지원되는 플랫폼의 수가 다양하여, IA-32, MIPS, x86-64, ARM, PA-RISC를 포함한 여러 플랫폼을 예로 들 수 있다.

 

리눅스에서 사용 가능한 라이선스의 예를 몇 개 들자면 아래와 같다.

 

1.    일반 공중 사용 허가서( General Public License, GPL)

2.    BSD(Berkeley Software Distribution)

3.    Apache License